척추 질환 원인
일반적으로 척추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 정도로 여기는 경우가 많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빈도가 높아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인체의 중심 기둥인 척추에 발생하는 모든 질병, 기형 및 외상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척추 클리닉 분야는 수 많은 종류의 질환을 포함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디스크라 불리우는 추간판탈출증을 비롯하여 그 외에도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관 협착증, 척추분리증, 척추만곡증, 염증, 종양, 골절 등 다양한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평소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상태서 오랫동안 나쁜 자세로 일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장기간에 걸쳐 자주 들어 올려야 하는 작업환경, 무리한 허리의 운동으로 인한 외상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세나 식사습관에 관계없이 다른 곳에서 질병이 발생하여 척추와 관절까지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는데, 통풍이나 소화기성 요통, 비뇨기성 요통, 혈행장애에 의한 척추, 관절질환이 이에 속합니다.
척추에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들로는 경추 및 요추의 추간판 탈출증(흔히 디스크라 함),척추 골절, 척추 전방 전위증, 척추 분리증, 척추강 협착증,척추 측만증, 척추의 화농성 질환(척추 결핵 포함),척추의 종양,그 외에도 외상에 의한 척추의 염좌 및 탈구 등이 있습니다.
병의 진행정도와 환자의 통증에 대한 감수성여부, 환자의 직업 나이 등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 치료가 결정 되며, 요통이나 경부 통증의 초기 증상 시에는 적절한 근육 운동과 올바른 자세 유지, 약물복용을 통해 증상이 호전되기를 기다려보는 게 좋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치료를 통해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일상 생활을 하는데 지장이 있다면 척추 CT, MRI, 역동적 방사선촬영, 신경 기능 검사 같은 전문적인 검사를 거쳐 수술을 받는 게 필요합니다.
전신 마취 하에 시행하는 수술적 치료를 반드시 받아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부분 마취를 통해 작은 상처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한 최소침습 척추 시술도 권장되며, 이 같은 수술을 받을 경우 전신마취를 통해 수술 받는 것 이상의 좋은 치료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척추의 질환은 대부분이 만성적이고 반복된 손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바른 자세나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지지 못한 사람에게서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바른 자세와 허리에 유익한 생활 습관을 가진다는 것은 병의 예방, 치료 그리고 재발 방지를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이러한 자세와 생활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것을 유지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잘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에 말씀드리는 바른 자세와 운동 방법 그리고 생활 습관을 잘 보고 몸에 익혀 나가기 바랍니다.
전화상담
062.510.6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