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치료 클리닉

하지정맥류 원인과 증상

하지정맥류를 일으키는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보통 체질이나 유전적인 소양에서 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맥류를 발생하게 하는 인자가 성인이 되면 나타나는 것이 평균적인 사례입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

가족력 혹은 유전적인요인

종족의 차이 서구인에게 흔하며, 동양과 아프리카에는 적은 편입니다.

성별 여성에서 남성보다 4~8배까지도 많이 나타납니다.

주로 서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가만히 서있는 자세가 하지정맥류에를 유발하는 자세이지만 일차적인 원인은 아닙니다. 중력은 일단 발생한 정맥류의 증상을 가중시킬 수는 있으나, 원인은 되지 못합니다.

임신 임신 중의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발생하여 임신 중 계속 증가하고, 출산 후 짧은 기간안에 사라집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들은 임신 후에 하지정맥류가 생겨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 있어서 임신이 원인이라고 여기기도 합니다.

호르몬의 영향 임신 중에 정맥이 확장되는 것은 커진 자궁의 압박으로 인해 나타나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또는 프로게스테론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신 중에 확장된 정맥은 출산 후 역전현상을 일으키게 되며, 이것은 월경의 주기에 따른 변화와도 연관이 있습니다. 여성에서 하지정맥류가 많은 이유도 여기에 있으며,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에서의 하지정맥류의 발생빈도도 남성보다는 높은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반면 남성에서의 하지정맥류는 여성에서보다 증상은 적어도 크기는 더욱 큽니다.

체중 비만과 하지정맥류가 관련이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망상정맥의 정도는 비만한 사람에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족

하지정맥류의 증상

하지정맥류 보존요법 : 보존요법으로는 의료용 압박스타킹을 착용하는 방법, 적당한 운동, 식이요법, 혈액순환 개선제 등이 있습니다. 정맥류가 있는 경우 규칙적인 운동과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 근력과 혈액을 원활히 해주어 정맥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착용에 앞서서 지로한의 정도에 따른 압력의 강도를 선택해야 하고, 체중 및 신장에 따른 적절한 스타킹의 크기 및 길이를 정해야 합니다. 무조건 탄력 있는 스타킹을 신기만 하면 혈관을 압박하여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의 와 충분한 상담 후에 착용을 지도받아야 합니다.
의료용 압박스타킹은 착용시에 발 및 발목부분의 압력이 가장 강하고 위로 올라갈수록 다리를 조이는 힘이 적어지게 고안되어 있습니다. 또한 착용 후 가만히 있기보다는 걷거나 활동을 할 때 그 효과는 더욱 뚜렷해집니다.

하지정맥류 혈관경화요법 : 혈관 경화요법은 질환을 일으키는 병변에 직접 혈관경화제라는 약물을 주입합니다. 그 후 압박붕대로 감아두어 시간을 두면 정맥류의 혈관 내면이 서로 붙게 되면서 퇴화하는 방법입니다. 하지정맥류 중 가는 혈관에 쓰이는 방법이며, 수술적인 방법이 불가피한 상황에 쓰입니다. 치료 후 상처를 남기지 않는 것이 장점이며 통증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정맥류 하지정맥 제거술 : 국소마취 하에 불거진 하지정맥류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5mm이하로 피부를 절개하여 정맥류혈관을 뽑아냅니다. 시술 후 압박붕대를 2~3일 사용합니다. 광범위 하지정맥류제거술과 도시에 실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혈관경화요법과의 병행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레이저 치료법 : 가장 최근에 개발된 치료법으로 정맥 내에 광섬유 도관을 넣어서 혈관내막에 레이저를 직접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광섬유는 머리카락 굵기와 비슷한 정도로 아주 얇고 미세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타구니에서 무릎 위까지의 굵은 정맥만 시술하였으나 가는 광섬유 도관덕택에 종아리 주변의 작은 정맥류까지도 시술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가 조사된 혈관내막은 손상을 입어 정맥 굵기가 줄어들게 되고 정맥혈의 역류가 차단되어 정맥류를 없애는 방법입니다.
시술의 장점으로는 흉터가 거의 없고 비교적 간단하다는 점입니다.
수술시간은 30분~1시간정도이며, 수술 후 즉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고 수술 후 염증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방법

1. 너무 오랫동안 서 있지 마십시오
2. 걷기 운동을 자주 하십시오.
3. 앉아 있을 때는 발목을 위, 아래로 하는 운동을 하십시오.
4. 더운 곳은 되도록 피하십시오.
5. 항상 끈으로 죄는 신발을 신으십시오.
6.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해서 주무십시오.
7. 아침에는 목욕을 하지 마시고 주무시기 전에만 하십시오.
8. 너무 꽉 조이는 옷은 복압을 증가시켜 정맥류를 악화시킵니다.
9.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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